블렌더 3D 3일 차 복습기록
강의 초반은 오브젝트를 만드는데 중점이 되어 있고, 후반은 앞에서 만들어둔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리깅기능을 넣는데 리깅은 아예 정보가 없어서 배우는데도 계속 강의를 멈추면서 따라 해서 오랜 시간이 걸렸고, 따라 하는데도 익숙하지 않아서 이해가 안 갔다. 초보자들에게는 어렵다고도 하셨고, 정말 인내심을 요구하는 파트이다. ㅠㅠ역시 복습만이 살길.
오브젝트만드는 건 정말 재미있는 수준ㅎㅎ.
HDRI 환경 적용시키기
구글 검색 - Hdri Free - Poly Haven 홈페이지 - Hdris에서 무료 애드온을 다운로드하면 된다.
4k는 가장 용량이큼. 연습용으로는 1k도 충분하다.
3d 뷰포트 작업창의 맨 오른쪽 위 구모 양 4가지가 보이는데 3번째 구를 선택해 주고 오른쪽 화살표선택 - Viewport display-구모 양 사진이미지를 선택하면 기본이미지가 몇 가지 있다. 구모 양 밑에 옵션에서 블러를 0으로 해주면 배경이 또렷하게 보인다. 그러면 오브젝트에 배경의 반사빛이 투영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.
쉐이더에디터 작업창을 열어준다. T,N 작업창 옵션 꺼내기. 오브젝트모드를 월드모드로 변경. 노드작업이 시작된다. 후후..
노드의 흐름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른다.
*Hdri.exr 이 노드에 이미지를 적용시키고 바로 연결 안 된다. 연결 노드를 추가해 줘야 출력가능하다.
Environment Texture (color) ●-● (color) Background (Background) ●-● World Output (Surface)
Environment Texture 이노드에서 Hdri 이미지를 열어준다.
Hdri 1,2 같이 열어주기
Environment Texture (color) + Hdri 1 ●-●
Mix ●-● (color) Background (Background) ●-● World Output (Surface)
Environment Texture (color) + Hdri 2 ●-●
노드 Mix Shader는 두 가지 컬러값을 연결시켜서 Fac값으로 조절해서 컬러를 변경해 주는 구조이다.
노드 Light Path는 카메라 레이를 활용해 주었는데 카메라로 보이는 빛의 값을 적용해 준다는데 솔직히 이해는 못했다.
블렌더 공식홈페이지 설명서를 번역했을 때 이렇게 나와있다.
노드를 다 연결한 이미지는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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