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혼자서 3D 공부/블렌더 3D (blender) 공부

[블렌더 3D PART 1] 복습 하기 위해 남기는 공부기록 - 2

by 작은 티끌이 2024. 2. 2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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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렌더 3D 2일 차 복습기록

아직까지는 기초라서 천천히 따라 해볼 만하다.

그래도 복습이 좋은 게 따라 할 때는 천천히 하면서 까먹을까 봐 걱정됐는데 복습 글 쓰면서

강의를 다시 들어보니 좀 더 이해가 쉬웠다는 점이다.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은 꼭 2회 차 해보시길

 

목표는 원대하고 크지만 기초부터 차근차근 습관처럼 내 시간을 써주면 목표가 한 걸음씩 다가올 것이다.  

벽에 붙일 오브젝트 만들기

 

저번처럼 똑같이 Mesh - Plane을 꺼내준다. 위치를 X축 90도로 돌려준다. 그리고 Apply - Rotation

에디터 모드에서 면선택모드 3번 - i키로 안으로 면이 생성된다. 그리고 마찬가지로 Solidify로 두께주기.

Offset 1로 바꿔줘야 앞면으로 돌출된다. 액자두께는 6cm 

 

저번에 배웠던 스냅기능으로 벽에 붙이기 Ctrl + 스냅면 선택

 

shift + D 액자프레임을 복제해 준다. 액자프레임을 겹쳐준다. 겹쳐지는 면은 Uv 맵핑 시 오류가 생길 수 있으니 제대로 병합 수정해주어야 한다. 

 

오브젝트를 누르고 H를 누르면 그 오브젝트만 잠시 숨겨둘 수 있다.

액자 프레임 하나를 선택하고 Modifiers - Boolean - union - object [ 병합할 것 ] 스포이드로 선택해 준다.

Boolean 옆에 체크모양 옵션 버튼에서 Apply를 선택해서 적용시켜준다.

 

스위치 버튼은 I키로 안으로 면을 생성하고 안으로 E키 돌출시켜서 넣어준 뒤 안쪽 면만 복사해서 누르는 스위치면을 만들어 주었다. 스위치 버튼도 스냅으로 붙인 뒤 붙는 뒷면은 X키로 Face 제거를 해준다. 

 

안 보이는 뒷면은 제거해 주는 게 좋다. 

 

편집 중 면이 뒤집혔을 때는 Mesh - Normals - Flip으로 면을 뒤집어주면 된다. 또는 알아서 뒤집힌 면을 적용해 달라고 할 때는 Flip 바로 밑에 있는 Recalculate Outside를 눌러주면 된다.

 

서클로 시계 만들기

메쉬에서 서클을 꺼내주면 서클 옵션창이 나온다. Verticles 12으로 설정했다. 

Circle은 테두리 원형만 나오므로 크기를 조절한 뒤 가운데 커서를 두고 F키를 눌러주면 Fill Face 면을 채워준다.

Modifires - Subdivision Surface -  Catmull_Clark( Smooth가 적용됨 ) , Simple (Smooth 적용 안됨)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 보통은 스무스를 적용하니까  Catmull_Clark 옵션상태에서 작업을 한다.

 

*옵션밑에 Optimal Display 기능은 실제로 버텍스가 적용가능한 모습을 모여준다.

 

시계 테두리가 너무 둥글면 안 되고 옆면으로 넘어갈 때 직각이 나와야 한다. 그럴 때 에지선택으로 모서리 각을 선택해 주고

Alt + 모서리 한지점 = 모서리 전체선택 된다.

Transform 메뉴에서  맨 밑에 Mean Crease 값을 1로 높여준다. 그러면 그 지점은 스무스되지 않고 고윳값으로 버티게 된다.

 

 

 Seletion 메뉴를 꺼내려면 오브젝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단축키는 Shift + S로 6시 방향Cursor tu Selected를 누르면 해당 오브젝트에 3D가 놓인다. 그리고 메쉬를 추가해 주면 그 위치에서 생성된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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